티스토리 뷰
목차
쌀뜨물이 각종 매스컴에서 좋다고 난리인데, 나는 매일 같이 쌀을 씻을 때마다 쌀뜨물을 그냥 흘려보냅니다. 그래서 버려지는 쌀뜨물이 아까워서 분명 활용법이 있을 텐데라고 생각하신 분 공감 댓글 달아주세요.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시는 이분들을 위해 오늘 쌀뜨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쌀뜨물 : 쌀을 물에 담가두었던 물 또는 쌀을 씻어 낸 물
쌀뜨물 활용법 6가지
1) 쌀뜨물 만드는 방법
쌀을 너무 많이 씻거나 박박 문지를 경우 쌀의 좋은 것들이 날아가버리기 때문에 먼저 찬물을 붓고, 쌀을 살살 넣어주면 바로바로 먼지나 불순물, 쌀껍질, 쌀가루, 쌀겨 등이 쉽게 떠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볍게 살살 몇 번 휘저으며 2번~3번 정도 씻어주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첫 번째 물은 둥둥 떠다니는 불순물들이 많이 있으므로 그대로 버리고, 두 번째 물부터 활용하면 좋습니다.
쌀을 물에 담가놓을 경우 찬물을 쌀이 잠길 정도로 넣고, 약 15분에서 30분 후 그대로 물을 따라주면 농도가 진한 쌀뜨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쌀을 끓여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2) 화초 천연영양제
쌀뜨물에는 영양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화분에 물을 주면 식물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어 잘 자라게 됩니다. 두 번째, 세 번째 씻은 물을 바로 사용하거나 물과 진한 농도의 쌀뜨물을 1:1 비율로 섞어서 활용하면 좋습니다.
3) 피부
세수할 때 또는 쌀뜨물로 팩을 만들어서 얼굴 등 피부에 발라 사용하면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줄 뿐만 아니라 미백이나 보습, 탄력, 모공 조이기, 천연 자외선차단제 등 피부를 보호하는 데 다양한 도움이 됩니다. 쌀은 어떤 것이든 상관없지만 일반적으로 백미, 현미 등을 사용합니다.
4) 요리
깊고 진한 맛을 내는 데 도움이 되므로 나물을 무치거나 미역국, 김치찌개, 된장국, 된장찌개 등을 조리할 때 그냥 물 대신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때 육수용의 경우 3번째 씻은 물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떫은맛, 아린맛이 나는 음식인 시래기, 죽순, 도라지, 우엉 등을 약 30분 정도만 담가놔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란의 경우는 10분 정도 삶아주면 좋습니다. 쌀뜨물에는 전분기가 있어 산화되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냄새제거
고기 잡내, 생선 비린내, 밀폐용기 베인 냄새 등을 쌀뜨물에 담가놓거나 뿌리면 냄새 제거할 때 좋습니다.
6) 천연세제
설거지나 청소, 빨래할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기름기가 있는 곳과 세제가 스며든 용기 및 식기의 경우 기름기를 제거해 주고, 세제의 유해성분들을 제거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리창이나 거울에 분무기를 이용하여 뿌리거나 흰색 의류나 운동화 등에 벤 땀냄새, 얼룩에도 쌀뜨물로 닦아주면 깨끗하게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쌀뜨물이 좋은 이유는?
수용성 영양성분인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니아신, 엽산, 판토텐산, 비오틴, 인, 망간, 아연, 칼슘, 마그네슘, 구리, 철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과 비타민 B2는 피부의 탄력, 보습, 미백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과 단백질, 미네랄 등도 들어있어 미역국, 된장찌개, 김치찌개 등 요리할 때도 좋습니다.
쌀뜨물 보관방법
쌀뜨물은 그냥 상온에 놔두면 쉽게 상하고 발효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바로 또는 당일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만약 어려우신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식초를 한두 방울 정도 넣어 뚜껑이 있는 깨끗한 용기에 담아 보관
- 냉장 보관 : 2일 ~ 3일 이내
- 냉동 보관 : 7일 이상 (일주일 이상)
쌀뜨물 보관 시 주의사항
- 사용하기 전 신맛이 나는 냄새가 나거나 색깔이 탁해졌거나 곰팡이가 보인다면 바로 버려야 합니다.
- 자주 열고 닫을 경우 변질될 우려가 있으니 작은 밀폐용기 소분하여 냉장실 또는 냉동실에 넣어 놓습니다.
쌀뜨물의 효능을 알고 나니 그냥 버리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도 위에서 안내드린 쌀뜨물 활용법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한 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