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음식을 먹을 때는 너무나도 행복하지만, 음식을 다 먹고 나서 치우는 건 정말 정말 귀찮은 일 중 하나입니다.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은 그래도 분리수거하는 공간이 있어. 바로바로 처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음식물쓰레기와 음식물 냄새 때문에 골머리가 아픕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음식물쓰레기를 몇 시간만 놔둬도 초파리가 어디서 그렇게 알고 나타나는지 정말 짜증이 납니다. 그래서 냄새라도 줄이면 한결 낫기에 음식물 냄새를 줄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식물 냄새나지 않게 하는 법
1) 음식물을 쓰레기는 물기를 제대로 말려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에 물기가 있으면 더 쉽게 부패되어 악취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못쓰는 스타킹이나 양파망을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하거나 음식물을 신문지나 재활용 종이 등으로 감싸서 물기를 흡수시키는 방법도 하나입니다. 이 외에도 헤어드라이기나 음식물 건조기, 음식물쓰레기 냉장고, 음식물 처리기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일반쓰레기통이나 음식물쓰레기통에 커피를 내리고 남은 커피 찌꺼기나 녹차(천연탈취제)를 우려내고 남은 티백(음식물의 물기도 흡수해 줌)을 넣어주면, 악취가 나는 것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음식물 쓰레기통 또는 일반쓰레기통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베이킹소다를 살살 얇게 솔질해 주거나 분무기에 식초를 담아 뿌려주면, 냄새를 흡수해 주어 냄새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4) 음식물쓰레기통을 하루 1번 이상 자주 비워주는 것이 좋으며, 과산화수소나 식초로 소독하거나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으로 깨끗하게 세척하여 햇빛에 잘 말려주면, 박테리아 세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프라이팬에 마른 찻잎을 넣고 살짝 볶아주면 기름 냄새를 잡는 동시에 그윽한 차향을 집안에 좋은 향기가 퍼질 것입니다.
음식물 냄새의 원인
- 음식물쓰레기의 주요 원인은 바로 음식물에 남아있는 세균이나 곰팡이가 유기물질을 분해하면서 암모니아, 황화수소, 메탄 등의 가스를 방출하면서 악취를 발생시킵니다.
- 음식을 만들 때 나는 냄새는 기름이나 고기에 포함된 지방산이 열에 분해되면서 휘발성 화학성분들이 방출되는데, 이때 우리의 후각 수용체에 결합되면서 특유의 향을 만들어내 냄새가 나게 됩니다.
-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며, 옷 또는 가구에 냄새가 배어 오랫동안 남을 수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 냄새가 심한 이유
- 음식물 쓰레기 속 유해물질로 인해 음식물 쓰레기 냄새가 나게 됩니다. 특히 음식물에는 수분과 영양이 풍부하다 보니 실내 온도가 높아질수록 혐기성 미생물들이 더욱더 활발하게 활동하게 되면서 유해물질로 인해 냄새가 심해지게 됩니다.
- 음식물 쓰레기가 스턴트식품일 경우 방부제가 들어있기 때문에 잘 썩지 않는 특성이 있어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음식물 쓰레기를 간혹 냉동실에 얼려서 보관했다가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저온성 세균이 좋아하는 환경으로 세균으로 인해 냄새의 원인이 되며, 장염이나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차라리 음식물 쓰레기를 건조하거나 동봉이 잘 되는 지퍼백에 담아 보관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물 냄새 없애는 법
1) 먼저 환풍기를 틀어줍니다. 그리고 옷방이나 안방 등 냄새가 퍼지지 않게 방문을 닫고, 부엌에 있는 창문 또는 베란다문을 열어 공기를 순환시켜 줍니다.
2) 중탄산소다(천연 탈취제)를 이용하여 냄새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서 탄 음식을 제거할 때도 유용합니다. 사용 법은 음식을 만드는 주방 근처에 그릇에 담아 놔두거나 따뜻한 물과 에센셜 오일을 섞은 후 가스레인지에서 끓여 DIY 공기청정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고약한 냄새의 경우, 커피가 중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기에 커피가루, 커피티백, 커피찌꺼기 등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간혹 카페에 가면 커피를 내리고 남은 커피찌꺼기를 망에 담아두고 '무료로 가져가세요'라고 되어있는 곳을 보셨을 겁니다. 이것을 가져와서 조리하는 주방 또는 거실 곳곳에 놓아두면 은은한 커피 향에 기분이 좋아집니다.
4) 레몬과 식초, 찻잎, 티백 등 본인이 좋아하는 향료를 물에 넣고 끓이면 좋은 향이 수증기와 함께 집 전체에 퍼지면서 기름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5) 천연 냄새 제거제인 감자를 이용해 보자. 음식을 하다가 타면 온 사방에 탄내로 가득하게 되는데, 이때 깍둑 썰기한 감자(소금은 간을 해준다)를 탄 냄비나 팬에 올려놓으면 냄새를 흡수하여 냄새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음식물 냄새를 없애기 위해 특별히 연구하여 만든 '셰프의 양초'를 사용하면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요리를 하기 전 불을 붙여 놓으면 되는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캔들이라고 많이 알고 있는 향초(일반 양초)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7) 카레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최대한 냄비나 팬이 따뜻할 때 담가두거나 씻으면 좋습니다.
8) 하수구에서 물때나 곰팡이 등의 악취가 올라오기 때문에 싱크대 배수구 클리너(고체 걸이형, 발포형), 배수구 세정제나 세척제 등을 통해 청소를 하여 깨끗하고 청결하게 싱크대를 유지시켜 주면 도움이 됩니다.
9) 먼저 음식물쓰레기통을 깨끗하게 비우고, 흐르는 물로 한 번 헹궈줍니다. 이후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1:1 비율(1큰술씩)로 섞어주어 솔이나 스펀지로 잘 문질러 준 후, 흐르는 물에 헹구어 주면 악취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