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아침에 일어나서, 밥 먹고, 간식 먹고 등등 우리는 매일 치약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쓰다가 남은 치약이나 유통기한이 지나 사용하지 못하고 버리게 되는 치약을 보며 가끔 아깝다는 생각을 합니다. 또 집에 구매해 놨거나 선물로 받은 치약들이 벽돌처럼 쌓여있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1년, 2년을 써도 남을 것 같은 이 치약들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 신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 그럼 일생생활의 꿀팁 알뜰살뜰 다양한 치약 활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치약에는 어떠한 성분들이 들어가 있을까?
치약을 활용하기 전, 치약에는 어떠한 성분들이 들어가 있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약에는 다음과 같은 성분들이 들어가 있어 세정력뿐만 아니라, 소독력, 광택력, 냄새 제거까지 가능합니다.
① 감미료: 아세슬페임칼륨, 자일리톨, 사카린 등이 사용되며, 단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② 인공색소: 다양한 색소를 사용하며, 시각적인 효과를 위한 성분입니다.
③ 불소: 칼슘불소, 나트륨불소 등이 사용되며, 충치예방과 치아강화를 위한 성분입니다.
④ 방부제: 페녹시에탄올이나 파라벤이 사용되며, 유통기한을 유지하기 위한 성분입니다.
⑤ 향료: 다양한 종류의 향료를 사용하여 입안을 상쾌하게 하기 위한 성분입니다.
⑥ 세정제: SLES(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또는 SLS(소듐라우릴설페이트)가 사용되며, 구강과 치아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성분입니다.
⑦ 연마제: 인산수소칼슘, 탄산칼륨, 탄산칼슘 등이 사용되며, 치석과 치아표면의 얼룩 등을 제거하기 위한 성분입니다.
알뜰살뜰 다양한 치약 활용법 12가지
1. 벽지, 바닥 등 각종 낙서 지우기
그릇에 스프라이트 또는 사이다를 소주잔 2컵 정도와 치약 3cm 정도를 짜서 잘 섞어줍니다. 스프레이 병에 부은 후 흔들어줍니다. 아이들이 낙서한 벽지나 바닥 등에 뿌리고 천으로 닦아주면 낙서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화장실 청소
화장실 청소 시 수도꼭지, 변기, 욕조, 실리콘, 타일 등 치약으로 닦으면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수도꼭지나 금속 제품의 경우, 그릇에 치약 약 13cm를 짜고, 소주 소주잔 1컵 정도를 섞어서 천으로 닦아주면 녹제거뿐 아니라, 반짝반짝 광이 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하얀 운동화 얼룩제거
치약 5cm, 세탁세제 소주잔 1컵 정도를 섞어서 솔로 문질러 닦으면 하얀 운동화 누런 얼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유리, 거울 닦기
대접크기의 용기에 치약 약 7cm 정도를 짜고, 주방세제 1~2번 펌핑해서 섞으면 거울이나 유리를 깨끗하게 닦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누런 옷을 하얗게 하기
하얀 옷이 누렇게 변했다면 이 방법을 써보세요. 먼저 그릇에 치약 약 5cm를 짜서 넣고, 소금 3큰술 정도, 세탁세제 소주잔 1컵 정도를 넣고 섞어줍니다. 그리고 약 10분 정도 따뜻한 물에 담가두었다가 가볍게 문질러 주면 됩니다.
6. 접착제 만들기
그릇에 흰쌀밥 1 숟갈, 치약 5cm 정도를 넣고 섞어주면 강력한 정착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7. 안경 김서림 방지
안경 쓰시는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특히 여름이나 겨울에는 김서림 때문에 매번 안경 닦기 너무 귀찮습니다. 김서리고 난 후 조금씩 보이는 시야로 인해 왠지 바보가 되는 느낌입니다. 이런 분들은 김서림 방지를 위해 치약으로 닦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안경을 한 번씩 물로 세척해 줄 때, 치약을 살짝 짜서 안경을 닦아주세요. 그럼 김서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치약 성분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헹궈주셔야 합니다.
8. 손때 제거
자주 사용하거나 잘 신경을 쓰지 않는 문고리, 냉장고·주방서랍·가스레인지 손잡이 또는 피아노 건반, 전등스위치 등에 손때가 자주 끼게 됩니다. 이때 젖은 천에 치약을 살짝 묻혀서 닦아주시면 깨끗하게 소독도 되고 좋습니다.
9. 다리미 청소
다리미 코드를 뺀 상태에서 치약을 다리미 밑판에 바른 후, 부드러운 천으로 광이 날 때까지 계속 문질러줍니다. 이후 젖은 천으로 닦아준 후, 코드를 꼽고 전원을 켭니다. 잘 쓰지 않는 천을 이용해 다려주면 묵은 때와 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 탄 냄비바닥 세척
요리를 하다면 어느새 냄비 바닥이 거뭇거뭇하게 까맣게 탄 바닥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싱크대 또는 큰 대야에 치약, 소금, 베이킹소다, 식초, 콜라, 세제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그다음 냄비를 약 10분 정도 물에 담가준 후 행주로 닦아주면 됩니다.
11. 금, 은 귀금속 세척
은이나 금과 같은 귀금속은 자주 착용하다 보면 때가 껴서 지저분해 보이고, 서서히 광을 잃어갑니다. 이때 조그만 그릇에 귀금속과 소금 1작은술, 치약 약 3cm 정도 짜고, 주방세제 2번 펌핑, 식초 소주잔 2컵 정도를 넣고 섞어줍니다. 완전히 녹은 것이 확인되면 귀금속을 건져서 마른천으로 닦아주면 반짝반짝 광이 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보석 부분은 스크레치가 생길 수 있으니 닦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2. 가위나 칼 세척
가위나 칼이 이물질로 인해 잘 들지 않을 때에는 치약을 이용해서 세척하면 깨끗하게 세척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치약의 다양한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남은 치약은 그냥 버리지 마시고, 위에 안내드린 것처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