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자동차 관련 일을 하시는 분도 계시고, 자차로 출퇴근하시는 분, 중고차 구매 후 약품 냄새, 새 차냄새, 이상한 방향제 냄새 등으로 한 번쯤은 머리가 아파본 적이 있을 겁니다. 또한 요즘같이 덥고 습한 여름 장마철에는 특히 에어컨에 의해 퀴퀴한 냄새가 나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이 많으실 거라 예상됩니다. 그럼 오늘은 자동차 실내에서 나는 퀴퀴한 냄새의 이유와 냄새의 종류, 자동차 실내 냄새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실내 퀴퀴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자동차 실내 냄새에도 종류마다 그 이유는 다양합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자동차 천장
자동차 천장의 경우 천으로 만들어져 있다 보니 각종 먼지들이 쉽게 붙을 수 있습니다.
2) 담배 냄새
담배에는 70종 이상의 발암물질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차 안에서 담배를 피우면 담배 연기를 인해 차 내부 곳곳에 달라붙고 스며들게 됩니다.
3) 곰팡이, 콘크리트 냄새
여름철 덥고 습한 날씨로 인해 에어컨을 틀게 됩니다. 이때 바깥 온도와 실내 온도의 차로 인해 에어컨이나 에바, 공조기 등에 습기가 차게 되고, 세균들이 좋아하는 환경이 되어 관리를 하지 않으면 곰팡이로 인해 퀴퀴한 냄새, 기분나쁜 냄새가 나게 됩니다. 또한 에어컨 필터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먼지가 쌓여 막히거나 더러운 이유도 있습니다.
4) 먹다 남음 음식물, 음료 및 쓰레기
평소 끼니를 제대로 챙기지 못하거나 입이 심심해서 졸음을 쫓기 위해서 등의 이유로 음식물이나 음료를 섭취하게 됩니다. 이때 먹다가 차 틈새로 떨어뜨리거나 시트에 흘려서 스며들었거나 닦은 휴지나 물티슈 또는 남은 음식물들을 그대로 놔두고 내린 경우 세균이 좋아하는 환경으로 인해 불쾌한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5) 비에 젖은 우산
요즘 같이 소나기나 장마철인 경우에는 특히 우산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젖은 우산을 차 안 또는 트렁크에 싣고 계속 다니면 차량 내부의 실내 습도를 높일 수 있고, 또 비 속의 유해물질로 인해 세균번식이 쉬어져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6) 달달한 냄새
아티프리즈와 냉각수 등의 냉각 시스템에 문제가 생긴 경우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엔진 과열시켜 손상을 입히거나 고장을 일으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7) 플라스틱, 고무 타는 냄새
- 배선이나 팬벨트가 손상 또는 마모되어 끊어지거나 느슨해지면 열과 마찰이 발생되는데, 이때 고무 타는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타이어에 바람이 별로 없는 경우입니다. 도로를 달릴 때 생기는 자동차 바퀴와 닿는 면적이 넓어져 마찰과 열이 많이 발생하여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9) 기름, 나무 타는 냄새
엔진 오일이 또는 연료에 문제가 생겨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10) 시큼한 냄새
배터리가 고장 났거나 과잉충전 된 경우에 시큼한 냄새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실내 청소방법
불쾌하고 퀴퀴한 냄새로 인해 우리 호흡기 및 건강에도 영양을 주기 때문에 자동차 외관 이외에도 자동차 실내도 신경 써서 깨끗하게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그럼 보다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고, 기분도 좋아지게 되죠. 그럼 자동차 세차 시 내부를 청소할 때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제일 먼저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차량 내에 있는 쓰레기와 남은 음식물, 필요 없는 물건들을 치워줍니다.
2) 자동차 내부의 모든 시트를 꺼내서 먼지를 털고,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눈에 보이는 먼지들을 흡입해 줍니다. 다만, 시트의 재질에 따라 청소방법이 다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천연섬유 시트: 자동차용 천연섬유 청소제를 사용하여 시트에 뿌려준 후, 마이크로파이버 천 또는 부드러운 브러시로 문질러 줍니다. 마지막으로 종이수건이나 습한 천으로 닦아줍니다.
- 가죽 시트: 가죽 클리너, 가죽 전용 얼룩 제거제와 컨디셔너를 이용하여 청소해 주면 됩니다. 먼저 가죽 표면에 붙어 있는 각종 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그런 후 마이크로파이버 천 또는 스펀지에 가죽 클리너를 묻힌 후, 가죽 시트에 원형을 그리며 문질러 줍니다. 얼룩진 더러운 곳은 가죽 얼룩 제거제를 묻혀 문질러 줍니다. 이후 가죽 컨디셔너를 묻혀 종이수건 또는 마른천을 이용해서 닦아 주면 질감과 색상도 되찾을 수 있고, 반짝반짝 광택도 납니다. 또한 가죽에 보호막을 형성해 주어 코팅효과로 오염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귀찮으신 분을 위한 올인원 제품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사용하세요.
3) 자동차 내부 발매트들도 모두 꺼내서 털어주고, 진공청소기로 흡입해 줍니다. 그리고 매트세척기나 물, 중성세제로 닦아준 후 햇볕에 말려줍니다.
4) 차량 내부의 컵홀더, 카펫, 대시보드, 천장, 트렁크, 틈새 등도 차량용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모래나 흙, 머리카락, 부스러기, 각종 먼지들을 다 빨아들여 줍니다.
5) 천으로 된 재질인 천장, 좌석, 카펫 등은 다목적 세정제를 이용하여 솔로 문질러 준 후 깨끗한 천으로 닦아줍니다.
6) 플라스틱 또는 비닐 재질로 된 자동차 핸들, 송풍구, 대시보드, 좌석 이음새, 콘솔, 도어트림 등은 물과 중성세제를 섞거나 자동차 플라스틱 전용 세정제 및 클리너를 이용하여 칫솔이나 브러시로 문지른 후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줍니다.
7) 탈취 및 살균 차량용 공기청정기 사용을 통해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8) 창문과 거울은 유리 전용 세정제를 이용하여 유리 전용 천으로 닦아줍니다.
9) 고급 실내 마감재인 알칸타라, 스웨이드의 경우 전용 클리너 및 세정제를 이용하여 닦아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안내한 방법으로 청소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냄새가 난다면 문제가 발생했다는 이상 신호일 수 있으니, 문제 파악을 위해 전문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가까운 정비소에 가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