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가 평소에는 안경을 끼지만 눈, 비가 오거나 미용 목적으로 필요할 때는 콘택트렌즈를 낍니다. 고도난시와 고도근시로 눈이 워낙 나쁘다 보니 6시간 이상 오랫동안 콘택트렌즈를 끼면 눈이 빨개지고, 피곤해지더라고요. 그래서 하드렌즈(RGP)도 껴보고, 소프트렌즈도 껴봤지만 이물감으로 불편해서 어쩔 수 없이 눈이 편한 안경착용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최근에는 제 눈에 맞는 소프트렌즈를 찾아서 이전보다는 많이 착용하고 있어요. 근데 어느 날 원데이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한 10분쯤 지나서 갑자기 시야가 흐릿해지고 글씨와 사람 얼굴이 잘 안 보이는 거예요. 이게 착용할 때마다 한 번씩 그러길래 눈이 나빠졌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눈이 나빠진 게 아니었어요! 렌즈 착용 시 문제가 있었던 겁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왜 갑자기 시야가 흐려졌는지와 그 해결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지금 그 해결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러 가볼까요?

     

    콘택트렌즈 착용시 갑자기 시야가 흐린 이유와 해결방법, 콘택트렌즈 란?, 콘택트렌즈 종류, 콘택트렌즈가 갑자기 흐릿해 보이는 이유 8가지, 콘택트렌즈가 잘 보이다가 갑자기 흐려 보일 때 해결방법은?

     

    1. 콘택트렌즈 란?

      콘택트렌즈는 난시, 근시, 원시 등의 시력보정치료 등을 위한 의료용품 중 하나로써 작고 얇으며 둥근 곡면이 있는 렌즈입니다. 이외에도 미용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콘택트렌즈 종류에 따라 각각의 수명, 적응기간, 가격 등이 상이하므로 참고하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콘택트렌즈 종류

      대표적으로 크게 하드렌즈와 소프트렌즈로 나눌 수 있으며, 아래 다음과 같은 다양한 콘택트렌즈 종류가 있습니다.

     

    ▶ RGP렌즈 (경질 가스 투과성 렌즈 / 하드렌즈)

      주로 근시, 난시, 원시 등 시력보정 및 치료 목적용으로 산소 투과성이 높아 눈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두꺼운 재질이기에 처음 적응 시 이물감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 적응하는 데 다소 시간이 소요됩니다.

    ▶ 소프트렌즈 (부드러운 콘택트렌즈)

      시력보정 및 치료 목적용으로 하이드로겔 재질로 부드러워 편안한 착용감으로 활동하는 데에도 용이합니다.

    ▶ 실리콘 하이드로겔 소프트렌즈

      시력보정 및 치료 목적용으로 실리콘과 하이드로겔 재질이며, 일반적인 소프트 렌즈에 비해 산소투과성이 높고, 더 투명하고 얇아 눈 건강 도움이 됩니다.

    ▶ 컬러렌즈

      미용 목적용으로 눈을 크고 돋보이게 만들어줍니다. 다양한 디자인의 눈동자 테두리와 눈색이 있어 내가 원하는 디자인과 색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다초점렌즈

      노안, 근시, 원시, 난시 등 2개 이상의 다른 도수를 하나의 렌즈로 동시에 보정하기 위한 콘택트렌즈입니다. 맞춤형이다 보니 직업 특성과 스포츠용으로도 맞춤제작이 가능합니다.

    ▶ 토릭렌즈(난시교정렌즈)

      두 개의 다른 곡면이 있어 난시 교정에 최적화된 콘택트렌즈입니다. 토릭렌즈는 난시 교정을 위해 교정 방향을 고려하여 만들므로, 렌즈가 회전하지 않도록 특별하게 만듭니다.

     

    3. 콘택트렌즈가 갑자기 흐릿해 보이는 이유 8가지

     

     

    ① 오염

      콘택트렌즈에 화장품이나 먼지, 속눈썹 등의 이물질이 묻어 일시적인 현상으로 흐려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으로 착용할 수 있는 1~2년 하드렌즈, 한 달용 콘택트렌즈, 6개월용 콘택트렌즈 등의 경우 이물질이 콘택트렌즈에 박혀버리면 계속 흐릿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② 손상

      콘택트렌즈가 찢어졌거나 파손 또는 긁히거나 코팅이 손상되어 흐릿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 눈이 따갑고, 이물감이 느껴져 눈을 계속 깜빡거리게 되며 눈물이 납니다.

    ③ 시력변화

      시력이 좋아졌거나 또는 나빠짐 현상으로 시력에 변화가 생겨 흐릿해 보일 수 있습니다.

    ④ 건조

      콘택트렌즈가 건조할 경우 눈이 건조해지면서 시야가 흐릿해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잦은 눈 깜빡임이나 통풍이 잘 안 되는 실내에 있을 경우 건조함이 심할 수 있습니다.

    ⑤ 오 처방

      난시용 렌즈는 난시 방향과 도수가 사람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그렇기에 검사 후 처방할 때 도수가 맞아도 난시 방향이 5도, 10도 차이라도 착용 시에는 선명도가 다른 걸 느낄 수 있습니다.

    ⑥ 잘못착용

      앞, 뒷면이 뒤집어져 있는 걸 모르고 착용하였었거나 오른쪽, 왼쪽 양쪽 방향이 바뀌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난시용 렌즈는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난시 방향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난시용 렌즈를 불빛에 비추어 자세히 살펴보면 1자 모양의 선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자가 표시되어 있는 방향이 눈아래 정각 6시 시계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되어 있다면 축방향이 맞지 않았기 때문에 시야가 가까운 것 외에는 흐리거나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⑦ 난시 미교정

      흔들려 보이거나 번져 보이고, 흐릿해 보이는 증상이 있는 경우를 난시라고 합니다. 하지만, 난시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근시용 렌즈를 착용했거나 난시교정이 본인에게 맞지 않는 약한 도수로 인해 흐려 보일 수 있습니다.

    ⑧ 체질

      지질이나 단백질 등의 분비가 많은 체질인 경우 흐릿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콘택트렌즈가 잘 보이다가 갑자기 흐려 보일 때 해결방법은?

     

     

    ① 오염

      콘택트렌즈 전용 청소액인 다목적관리용액이나 리뉴 등으로 자주 세척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귀찮더라도 매일 렌즈통에 담긴 용액도 교체해 주시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깨끗하게 세척하여 보관해 주시면 좋습니다.

    ② 손상

      손상된 콘택트렌즈는 눈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바로 버리고, 안경점에 방문하여 새 렌즈로 구매 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③ 시력변화

      시력에 변화가 느껴지시면 바로 안과나 안경점에 내원하시어 검사 및 확인이 필요합니다. 보통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씩 시력검사를 받도록 권합니다. 그러니 안경이나 렌즈를 맞춘 시점을 기재해 놨다가 안과나 안경점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시어 이상이나 시력에 변화가 없는지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④ 건조

      안과 또는 약국에 방문하여 인공눈물을 처방받아서 건조할 때마다 1~2방울씩 넣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⑤ 오 처방

    본인이 사용하는 렌즈방향을 아고 가세요 검사 후 맞게 상용 중인 건지 확인

    ⑥ 잘못착용

    - 앞, 뒷면이 뒤집힌 경우, 렌즈를 검지손끝에 올려놓고 옆면을 보면 볼록한 부분이 밀짚모자 모양처럼 부자연스러운 모양이면 뒤집힌 것입니다.  

    - 처음 난시용 렌즈 착용 시 잘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1자로 표시된 모양을 6시 방향으로 다시 맞추면 해결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새끼손가락 끝으로 살짝살짝 돌려주면서 맞춰주니 딱 좋았습니다.

    - 난시용 렌즈인 토릭렌즈는 회전하지 않도록 특별하게 만들기 때문에 불량인 경우, 교환요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새 제품의 경우 최대 4개까지 사용한 것만 교환해 주니 4개 이상 사용하신 경우, 새 제품으로 재구매하셔야 합니다.

    - 본인의 콘택트렌즈 방향이 시계방향인지 반시계방향인지 잘 모르실 경우, 렌즈착용 후 가까운 안경점에 방문하시어 안경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⑦ 난시 미교정

      가까운 안경원에 방문하셔서 난시검사 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도수와 난시로 완전하게 맞게 재교정받으시면 됩니다.

    ⑧ 체질

      원데이렌즈로 교체하면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콘택트렌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콘택트렌즈를 꼈는데, 갑자기 잘 보이지 않고, 흐려지고 흔들려 보이고, 뿌옇게 보인다면 위 안내드린 해결방법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