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봄이나 여름에는 괜찮다가 추운 겨울에는 왜 유독 피부가 더 가려운 걸까요? 특히 밖에 나갔다 들어오거나 샤워하러 들어가면 몸여기저기가 근질근질 가렵습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도 아토피나 피부병이 있는 건 아닌데, 유난히 엉덩이를 자주 긁어서 손톱으로 인해 상처가 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습관성인지 아니면, 피부가 건조해서 그런 건지 그것도 아니면 밤기저귀로 인해 통풍이 제대로 안 돼서 발진이 난 건지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가렵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피부관리를 해야 하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피부가 가려운 이유 및 피부관리방법, 아이가 엉덩이를 자주 긁은 이유는?, 겨울철 건조한 피부관리방법, 아이가 자주 긁는 이유는?, 피부관리 팁

     

    1. 아이가 엉덩이를 자주 긁은 이유는?

      ● 기저귀 발진

      기저귀를 착용하게 되면 움직일 때마다 마찰이 생기고, 배변으로 인해 축축하여 습기가 생깁니다. 이때 통풍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피부에 염증이 생겨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건조한 피부

      특히 아이의 피부는 연약하고 민감하기에 피부가 건조하기 쉽기 때문에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습관성

      말 그대로 처음에는 가려워서 긁었지만, 어느 순간 습관이 되어버려 자꾸 손이 가는 긁는 행동일 수 있습니다.

     

    ● 가려움

      단순히 가려워서 긁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손톱자국으로 인해 생긴 상처가 아물면서 또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

      평소 괜찮은 줄 알고 음식을 먹었는데, 그 안에 알레르기가 있는 식재료가 들어갔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가려워도 약을 발라서 긁지 않도록 본인이 통제가 가능하지만, 아이의 경우 가려우면 계속 긁습니다. 이런 경우 세균이 번져서 농가진으로 번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속적으로 살펴보시고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소아과나 피부과에 방문하여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2. 겨울철 유독 피부가 가려운 이유는?

    ● 건조한 공기

      바람이 지나 만 가도 피부가 쩍쩍 갈라지기 쉬운 겨울에는 건조한 공기가 특징입니다. 그렇다 보니 집이나 건물 등 실내로 들어가면 온도가 따뜻하며 습도가 낮은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이미 밖에서 건조한 공기로 인해 피부의 수분이 증발한 상태인데, 거기다 또 습도가 낮은 곳에 들어가니 더 건조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수분이 부족한 피부는 보호기능이 약해져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 뜨거운 물로 샤워

      추운 날씨로 인해 꽁꽁 얼어붙은 몸을 녹이기 위해 보통 온도를 높여 뜨거운 물로 샤워합니다. 하지만 이때 피부의 수분을 증발시키는 동시에 피부의 천연 오일도 제거되어 피부가 건조하게 되므로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합니다.

     

    ●실내난방

      실내난방, 히터, 난로 등 특히 겨울에는 실내를 따뜻하게 합니다. 하지만 이 따뜻한 공기로 인해 실내 공기가 건조해져서 수분이 점차 증발하게 되고, 피부가 건조해져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 옷과 옷의 마찰

      세탁세제 또는 섬유유연제로 인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특히 겨울에는 양털, 보아털, 기모 등의 털이 들어간 두꺼운 옷을 입습니다. 이로 인해 피부가 약하거나 예민한 경우 마찰로 인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겨울철 피부관리방법

    ● 자외선 차단제

      365일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인데요. 겨울에도 예외는 아닙니다. 겨울에는 햇빛이 강하게 느껴지지 않아 바르는 안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외선은 피부에 기미나 잡티, 주근깨, 여드름 등의 각종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외출할 때는 꼭! 자외선 차단제를 잊지 말고 발라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 충분한 보습

      평소에도 물론 피부관리를 하시겠지만, 특히 겨울철에는 피부에 있는 수분이 쉽게 증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을 씻거나 세수, 샤워, 목욕 등을 했을 때는 수분이 그대로 보존되도록 수분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보습제를 바르면 좋습니다. 보습제는 보습성분과 영양성분이 듬뿍 들어있는 로션이나 크림, 세럼 등을 선택하여 피부에 채워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귀찮지 않다면 일주일에 한두 번 팩을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영양공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도 중요하지만, 비타민과 미네랄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외에도 충분한 물과 식이섬유, 파이토케미컬까지 영양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영양은 보통 우리 몸 중 '제일 중요한 곳'부터 '생명과 지장이 없는 곳'까지 차례로 공급이 됩니다. 머리카락, 피부, 눈, 입 등은 제일 마지막 단계이므로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 면이나 부드러운 소재의 옷 입기

      털이 빠지거나 거친 소재로 된 옷은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피부에 마찰이나 자극이 적은 면이나 부드러운 소재로 된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온도와 습도 조절

      실내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습도가 낮아 건조하므로, 가습기를 이용하여 실내 습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또한 식물을 배치하거나 물을 띄우거나 수건을 널어놓으면 습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따뜻한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기

      뜨거운 물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하기 때문에 온도가 따뜻한 미지근한 물로 샤워한 후 촉촉하게 보습크림이나 오일을 발라줍니다.

     

      지금까지 겨울철에는 왜 피부가 가려운지,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어떻게 피부관리를 해야 좋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올 겨울에는 가장 추운 한파가 찾아온다고 합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위 안내드린 피부관리 팁을 활용하여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만약 피부 가려움증이 심하거나 번져서 심각하다고 판단되면 지체 없이 가까운 피부전문 병의원으로 문의 및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